본문 바로가기
A

라푼젤 애니메이션 영화 자유를 꿈꾸다

by 쏠쏘리 2022. 3. 27.

납치당한 라푼젤

태양의 신비한 힘을 가진 조각이 땅으로 떨어진다. 그 조각이 떨어지며 치유하고 젊음을 유지하는 꽃으로 피어나는 것을 우연히 발견한 마녀 고델이 치유의 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젊음을 유지하는 데 사용한다. 코로나라는 왕국의 왕비가 임신 중 몸이 악화되자 전설의 꽃을 찾으라는 명령이 떨어진다. 고델이 꽃을 숨겨 도망가다 흘려버린 꽃을 병사들이 찾아내 왕비는 그 꽃을 먹고 금발의 공주 라푼젤을 낳는다. 젊음을 포기할 수 없던 고델이 왕국에 침입해 라푼젤의 머리카락에 치유의 노래를 부르자 꽃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에 일부를 잘라 가져가려 하지만 그 부분은 힘을 잃고 결국 라푼젤을 납치해 탑에 가둬 절대 탑 밖을 나가지 말라고 밖을 나가면 위험한 일들이 가득하다고 세뇌시키며 키운다. 왕국에선 잃어버린 공주를 찾기 위해 라푼젤의 매년 생일마다 수천 개의 등불을 하늘로 올려 보낸다. 그 모습을 본 라푼젤은 언젠간 저 등불을 가까이서 보고 싶다고 다짐한다.

등불과 꿈을 찾아서

시간이 지나 18살이 된 라푼젤은 파스칼과 함께 탑에서 살고 있다. 마녀 고델에게 생일이라고 말하며 등불을 직접 보고 싶다고 얘기하자 모델은 엄마를 떠나려고 한다며 하소연한다. 플린 라이더가 왕국에서 공주의 왕관을 훔쳐 경비대를 피해 도망치다 탑으로 들어가는 순간, 라푼젤이 때려눕히고 옷장에 감금시켜 고델에게 자신은 약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바깥세상에 나가고 싶다고 얘기하고 싶었지만 소리치는 고델의 모습에 겁을 먹고 조개 물감을 선물로 달라고 한다. 고델이 재료를 구하기 위해 탑을 떠나자 플린을 깨우고 자신의 머리카락을 노리는 것이 아님을 알고 등불에 대해서 묻자 사라진 공주를 위해 매년 띄운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자신을 그곳에 데려다주면 왕관을 돌려주겠다고 하고 밖으로 나와 처음으로 잔디와 개울물의 촉감에 감격한다. 플린은 그녀의 모습에 지쳐 폭력배들이 있는 곳에 라푼젤을 데려준다. 플린 라이더의 현상수배 포스터를 본 폭력배들이 현상금을 챙기려 싸움할 때 라푼젤이 그들을 막으며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고 모두 꿈을 가진 적이 없냐고 얘기하자 한 명씩 꿈에 대해 얘기하며 진지해진다.

벼랑으로 몰린 라푼젤

재료를 위해 밖으로 나온 고델은 주인 없이 돌아다니는 왕실 근위마 막시무스와 마주치고 라푼젤이 근위대에 발견됐을까 황급히 탑으로 돌아와 머리카락을 내려달라고 하지만 이미 탑을 떠난 상황이다. 탑 위로 올라가 보지만 라푼젤은 보이지 않고 왕관과 플린의 수배지를 보고 라푼젤을 찾아 나선다. 노랫소리가 들리는 주점으로 향하게 되고 라푼젤의 모습을 발견한다. 플린의 위치를 안 왕실 근위 대장과 부하들이 도착하지만 주점 사람들은 지하로 통하는 통로로 도망치게 도와주지만 막시무스가 냄새로 위치를 파악한다. 그때 왕관을 함께 훔치려고 했던 스태빙턴 형제들은 비실한 병사를 손쉽게 제압하고 플린에게 복수를 다짐한다. 벼랑 끝으로 몰린 라푼젤과 플린은 도망칠 곳이 없는 상황에 머리카락을 이용해 동굴로 가는 데 성공하고 막시무스가 쓰러뜨린 댐의 지지대가 부러져 붕괴되며 동물에 입구가 막히고 물이 차올라 죽을 위기에 처했다. 둘은 체념하고 플린은 자신의 진짜 이름이 유진 피츠 허버트라고 고백하고 라푼젤은 노래하면 빛이 나는 머리카락이 있다고 고백한다. 물이 차오르기 전 머리카락을 빛나게 하며 탈출에 성공한다. 비밀 통로 끝나는 지점에서 기다리던 고델 앞에 스태빙턴 형제가 나오며 복수를 다짐하는 형제의 말에 라푼젤을 데려오면 큰 보상과 함께 플린에게 복수도 할 수 있다는 말에 그녀를 따르게 된다.

18살의 생일날

야영지에 막시무스가 냄새로 쫓아와 위기에 처한 상황에 라푼젤은 친화력과 공감으로 막시무스와 친해지게 되고 자신의 생일날 등불을 보러 가야 한다고 한다. 코로나 왕국 수도섬에 도착하자 왕국은 축제 분위기였고 라푼젤을 머리를 땋고 분위기를 즐기며 서로 애정이 깊어진다. 등불이 잘 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고 코로나 왕국 문양이 박힌 연등이 하늘에 수놓게 된다. 황홀한 풍경에 서로의 마음을 고백한 둘은 좋은 시간을 보내려 하지만 스태빙턴 형제의 모습을 보고 유진은 왕관을 돌려주기 위해 혼자 찾아가게 된다. 고델의 계략에 넘어간 라푼젤은 유진이 자신을 떠났다고 생각하며 탑으로 돌아가게 된다.

잃어버린 공주가 돌아오다

탑으로 돌아온 라푼젤은 자신이 그린 벽화의 문양과 여행에서 얻은 손수건의 문양이 닮은 것을 알게 되고 고델이 친엄마가 아니라 자신을 납치 한 마녀라는 사실을 기억해 낸다. 고델을 향해 자신이 잃어버린 공주냐고 묻자 당황한 고델은 사실이 아니라고 하지만 고델을 밀치며 전신거울이 깨지는데 화가 난 고델은 라푼젤을 꽁꽁 묶어버린다. 경비대에 끌려간 유진은 교수형을 받으러 가는 중 스태빙턴 형제를 만나 라푼젤에 대해 물어본 끝에 탑에 가뒀다는 것을 알고 막시무스와 주점의 폭력배들이 탈옥을 도와줘 탑으로 달려간다. 탑위로 올라갔지만 속박된 라푼젤을 보게되고 숨어있던 고델이 유진을 칼로 찔러 쓰러뜨리는 모습에 라푼젤은 유진을 치료할 수 있게 도와준다면 평생 고델과 살겠다는 약속을한다. 유진은 그 모습에 유리조각으로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잘라버리고 마법이 사라지며 고델은 한 줌의 재가 된다. 라푼젤의 눈물이 치유능력을 발휘하며 다시 왕국으로 돌아가 가족을 만나고 뜨거운 포옹을 하게 된다. 

 

 

댓글